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상위성] 기상관측에 꼭 필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8. 19:07

    >


    하나 0기 블로그 기자단 팍이에림


    여러분은 정부기상위성센터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알고 계십니까?저희 블로그 기자단이 정책 탐방을 다녀온 곳이기도 합니다.기상위성의 역할과 운영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곳! 기상위성 운영을 위한 센터입니다.위성 센터에서 일을 자세히 알고 싶으면 이곳 ▷ https://kma_하나 3개. blog.me/22개 24580038하나.Redirect=Log&from=postView


    그럼 대체 기상 위성이 어느 하나만으로 센터까지 만들어 운영하고 있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기상위성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기상 위성의 필요성


    >


    그 해답은 가장 먼저 기상위성이 만들어낸 예보 정확성의 매우 난이도 향상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북반구와 남반구의 예보 정확도를 들 수 있습니다. 위성발사 이전에는 대륙이 더 넓은 북반구에 많은 관측소가 있기 때문에 남반구의 넓은 해양은 관측이 어렵고 남반구의 예보 정확도가 북반구에 비해 상당히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위성 발사 이후 지구의 모든 면을 관측할 수 있게 되면서 남반구의 예보 정확도가 비약적으로 발전해 북반구에 필적하게 된 것입니다.위성이 만들어낸 혁신, 놀랍지 않습니까?


    >


    덧붙여, 북한은 자동 기상 관측 장비(이하 "AWS", Automated Weather Station"이라 한다.)의 자료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관측 정보의 부재는 예보에 상당한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우리나라가 가진 천리안 위성을 통해 북한의 날씨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2015년 여름에 저도 AWS자료에서는 알지 못한 북한의 상황을 위성 자료를 보고 큰 장마 전선이 있는 sound를 확인한 적이 있지만 잊을 수 없는 기억입니다!좌측 AWS과 달리 오른쪽의 위성 자료에서 확실히 넓은 지상이 관측되고 있는 것이 보이시나요? 우리 나라도 위성 발사 전에는 1개 등 외국 기상 위성 자료를 30분 간격으로 수신되고 관측 영역 및 관측 그때의 조정이 불가능하고 단순 영상 분석을 통한 예보 지원에 그쳐야 합니다. 하지만 천리안 위성 발사 후 독자 기상위성을 운영하여 최대 8분 간격의 한반도 부근 지상관측으로 위험기상을 집중 감시하고, 위험기상 발생시 우리나라 영역을 중앙으로 자체 관측영역 및 관측시절 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영상 분석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자료 처리 시스템 운영과 수치 예보 지원을 위한 자료를 직접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성의 한계


    >


    다만 위성에는 수명이 있습니다. 그건 연료의 한계의 문제에요. 먼 우주 공간의 위성에 연료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태양전지 셀을 통해 태양에 택지를 자원으로 공급받지만 우주 방사 환경으로 인해 계속 성능이 저하되고 있다고 합니다. 태양 전지 셀을 포함한 인공위성 기계의 노후화도 원인이 되는 것이군요. 영화의 그래비티에서는 우주 공간에 사람이 직접 가서 고치지만, 현재는 어려운 단계의 기술이니까요!


    >


    이렇게 수명이 다한 위성은 우주에 버려지고 우주쓰레기가 생겨납니다. 이것은 아직도 영토에 자료를 보내고 있는 다른 인공위성을 위협합니다. 실제로 2001년 우주 왕복선 디스커버리호에 알 수 없는 물체가 빠르게 접근하고 비상, 경부가 울리고 충돌을 피하기 때문에 긴급으로 궤도를 수정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빠른 속도로 날아온 물체는 알고 보면 우주 비행사가 실수로 놓친 15cm크기의 공구이었습니다. 수명을 다한 위성도 우주 쓰레기가 되면 15cm의 공구처럼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따라서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차세대 위성을 발사해야 합니다. 현재 천리안 1호 위성은 2020년까지 우주를 누빌 계획으로 올해 하반기에 차세대 위성 발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위성이 현재 위성과 다른 점은 기상·통신·해양탑재체 위성에서 기상전문위성으로의 전환입니다! 또한 해상도와 관측 채널 수가 늘어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이를 통해 향후 위성관측 조사에도 자신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빨리 발전하는 기술에 앞으로 어떤 기술이 개발될지 무척 기대되는데, 우리의 편안한 생활을 위해 열심히 기술을 개발하고 기술을 활용하여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주시는 분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짝짝짝!


    >


    >


    참고 자료 행정부 기상 위성 센터의 장 영근(장 용 근(2005)인공 위성(2개세기의 눈과 귀), 금강 일보


    댓글

Designed by Tistory.